본문 바로가기
첨단기술/자율주행차

현대차 기아차 전기.자율주행차 수소차 미래전망 ● 글로벌 전기차 판매순위

by 티&라다A 2017. 7. 13.

현대차 기아차 전기.자율주행차 수소차 미래전망 

● 글로벌 전기차 판매순위 - 카벨의 시선


현대자동차 처음부터 수소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집중보다 

투 트랙전략으로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비중있게 초기부터 개발했다면

기술적우위와 현 테슬라 정도의 전기차 시장 선점도 가능했었을수도


너무 수소차 미래를 밝게 본 현대차의 패착 ~ 

고가수소차. 수소충전소 20억 비용 문제  & 1회 수소충전비용 ( 전기차 비교 )

1kg 수소 충전시 1만원선으로 보면 현 5kg 만땅이라치면 5만원선 

인하여 대중화가 어렵다는 점 ~ 수소차와 전기차 1회충전 주행거리 큰 차이없기에

현대 전기차 역시

전기차 주행거리 비교시 글로벌 업체들과 2년정도 기술차 벌어지고 있다는 점


수소차에 오링했던 현대차

관련기사   단독]현대차, 수소전기차 가격 낮출 핵심기술 확보...토요타 벽 넘는다


현대차  8월말쯤 여의도 수소콘셉트하우스에서 차세대 수소차를 공개 서울시와 합의


2016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대수 총합 200만대 수준 

2025년 년간 최대 2000만대 최소 1000만대 판매대수 예상


수소차 전기차미래 전망 예상 수소 충전시설 차량 판매대수 

수소차 2025년 8년뒤 고작 글로벌 25만대 판매예상


자동차 회사별 EV 상반기 판매순위 현황 3 ~ 9위 중국기업이라는 점

 순위

 자동차회사

 2015년

 2016년

1

르노닛산 

RENAULT NISSAN

  74000대 

78000대 

2

테슬라 

Tesla

 46000대

70000대 

3

 중타이

zotye

  50000대 

50000대 

 4 

베이징자동차

Beijing Auto 

 13000대

44000대 

 5 

비야디

 BYD

 8000대 

35000대 

 6 

지리

Geely

 24000대

28000대 

 7 

장화이 

Jianghuai

 9000대 

18000대 

 8 

체리

 chery automobile

 8000대

17000대 

 9 

장링

Jiangling Motors 

 5000대

16000대 

10

 폭스바겐

volkswagen

18000대 

13000대 

11

현대기아차 


8000대 

13000대 

12

BMW 


10000대 

13000대 

 

총 합 

 30,5000대

43,1000대 


2018년 출시예정인 현대 수소차 Hyundai FE Fuel Cell Concept
1회 충전 700km 주행가능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양산형 공개

가격 6000 ~ 7000만원대 보조금 혜택시 3000만원대 구입예상 

2017년 8월말 여의도 수소콘셉트하우스 공개 예정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실적


중국시장에서의 사드 영향으로 판매 저조현상도 한몫 했지만

미국시장 & 해외 현대차 판매량 하락 크다는 점

2017년 1월 ~6월까지 상반기 미국 34만6360대 판매량 전년대비 7.4% 감소

현대차 해외판매 16년 상반기 대비 약 19만대 줄어들었다는 점

미국.중국 SUV 시장이 커지고 있는데도 SUV 출시 모델이 거의 없었다는 점

이로 인한 시장 점유률 하락현상으로 볼수도 ~ 

사드영향도 있었지만 

미국시장 판매량 감소현상을 설명하려면 SUV 대응전략 부재로 인한 현상이였다는 점 


현대차.기아차 & 자동차관련 계열사들 자율주행차 준비 모습을 보면

독자적인 행보를 보인다는 점에서 ~ 글로벌 협업은 하고 있다지만

현대차.기아차 현대차그룹의 

수십조원이상 들어가는 전기차.자율주행차의 독자적인 행보

과연 오른 선택일지 ~ 


  글로벌 자동차업체들 위기때 ~ GM파산보호신청까지 갔었다는 점에서


삼성 스마트폰 처럼 독자 OS개발 포기후 (점유율 미비)

현대차 역시 자율주행차 관련 자체 OS 플랫폼 개발중이지만 ~ 포기후

시장 선점한 플랫폼 탑재한 자율주행차 판매를 하게될수도 있기에


일본 전자업체들 글로벌 호령 했을때 CEO 방향 잘못 정한후 몰락을 가져왔다는 점에서

과연 현대차.기아차 전기차 & 자율주행차 방향성을 제대로 잡고 있는걸까 ?


본격적인 전기차.자율주행차 판매 가속화 될 시점에

현대.기아차 지금의 위치를 유지 ~ 할수있으려나 ~ 

판매량 떨어지면서 위기에 직면할수 있기에 

해외 생산시설 매도할수 뿐이 없는 위기까지 한번쯤 생각해볼수도 있다는 점


이제 전기차는 자율주행 옵션이 되었다는 사실에서 

빠르면 2년안에 2019년 판매 

자율주행차 관련 각국 제도 & 법등 만들어서 실제 도로 주행이 가능해질거라는 점

자동차 외에도 자율주행 택시.화물차량 등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예상되기에


현대자동차 2020년 쯤 3단계 자율주행차 판매 준비중

현대.기아차 2030년 쯤  완전자율주행차 5단계 ~ 개발예상 


빠른 업체들은 4단계 완전자율주행차 판매시점을 2019년 ~ 2020년 잡고있다는 점

후발업체들도 늦어도 2021년 ~ 2022년쯤 예상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글 테슬라 성장성 카벨의 분석


테슬라 현 판매되는 모든 전기차 자율주행 기능 옵션으로 판매하고있다는 점

업데이트만 하면 바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가 된다는 점

프로그램 4단계 개발시 업데이트만 5단계 개발되었다면 역시 업데이트로


현대차 방향 설정이 잘못되었다면 3 ~ 5년 이후부터는 

엄청난 파장을 몰고 올수도 있기에


  현대차가 위기로 휘청이면 국내 경제가 휘청이게 된다는 점에서 ~ 음


과연 현대차 위기가 오지 않을수 있을까 ? 5년안 or 10년안에 


자율주행차의 도로주행이 가능해진 시점 글로벌 판매 1위 업체는 과연 테슬라일지 ~

전기차 자율주행차 대규모 생산 판매 준비된 업체이기에


자율주행차 글로벌 상위 업체 변화에

자율주행 사고율 역시 시장 점유율에 치명적으로 작용될수 있다는 점

어느 기업 자율주행성능이 우수할지 여부에 따라서도 판가름 달라질수 있게 된다는 점
보안(해킹) 역시 자율주행차 판매에 치명적으로 작용 될거라는 점


삼성도 못한 독자플랫폼 성공을 현대차가 꿈꾸고 있다는 점에서

왜 ~ 실패하더라도 ( 현대차 독자 모듈 플랫폼으로 인한 판매량 저조현상 ) 

글로벌 상위업체 모듈 플랫폼을 달면 된다고 보고 있는걸까 ?


엄청난 투자금이 들어간다는 점에서도 

아님 

자율주행 OS & 플랫폼 글로벌 선점을 위한 

국내 대표 업체들끼리 똘똘 뭉쳐서 함께 대표 플랫폼을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하여

삼성.현대.기아차.통신업체들 자율주행관련 업체들 & 글로벌 대표회사들 프로젝트를 구축 했다면

  

  지능형 원격지원 서비스   5단계 자율주행   스마트 트래픽 Smart Traffic   모빌리티 허브 Mobility Hub

투자를 구체화 하고 있는 현대차


글로벌 기업들 전기차.자율주행차 기존 자동차업체들

구글.애플.삼성.중국 업체 유럽등 많은 기업들이 엄청난 자금 투자하는 자율주행차 시장

& 전기.자율주행차 대표회사로 자리 매김한 테슬라 


대표회사들이 & 전기차.자율주행차 시장 선점하는 업체가 되기위해

관련 핵심기업들 인수를 할 시기에 

현대자동차는 너무 안이한 대처를 한게 아닐지 


현대자동차 신사옥 글로벌비즈니스센터 GBC 투자에 너무 많은 금액이 들어갔기에 들어가기에

대응이 늦어진것일수도 전기차.자율주행차 투자자금으로 써야할 시기에 

바벨탑. 마천루의 저주 ( 대규모 20조원 고층빌딩 부동산 투자로 인한 경쟁력저하 현상일수도 )


현대.기아자동차 & 자동차관련 계열들 

과연 미래 먹거리 전기차.자율주행차 대비 방향성 오른 판단을 한것일까 ?


현대차 서산주행시험장 자율주행차 미래차 개발를 위해 

충남 서산시 바이오웰빙특구 34만평 112만㎡ 용지 조성

본관동 & 14개 주행시험로 4개 시험동 총 투자비 약 3000억원

첨단주행로 레이더시험로 터널시험로 원형저마찰로 등  

첨단 주행로 가상 도시 fake city, 방음터널, 숲속 도로, 버스 승강장, 가드레일 등이 설치


정몽구 회장 이하 글로벌 감각적 미래 방향성 제시에 의한

글로벌 우수한 인재들이 빠른 변화에 맞선 준비중인 현대차

미래 자동차 사업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중심
2020년까지 3단계 자율주행차 상용화 & 2030년 5단계 개발 완료 목표


특히 완전자율주행차 목표 판매시점 다른기업들 보다 너무 느리기에 ~

자율주행차 시장 본격시 글로벌 현대차 위치에 어떤 변화가 오게 될지 


현대.기아자동차 & 관련 계열사들 

글로벌에서 도태 되지 않게 준비하고 있는것일까 ?


현대차 연구개발 R&D 투자액 사상 최대인 2조3522억원

2조1724억원을 투입한 2015년보다 1800억원 증가

매출 대비 R&D 비중 역시 2015년 2.4%에서 2016  2.5% 상승


전기차.자율주행차 관련 대표회사들 인수를 했었다면 비용적인 측면
개발기간 단축등에 유리했을건데 ~

구글.애플.중국 & 그외 업체들 ~ 과연 누가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처럼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플랫폼 모듈 독보적인 업체가 될수 있을지 

자율주행차관련

플랫폼 시장에서 한두개 업체에서 자율주행차 시장 선점이 가능할지는

자율주행차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린 후 향방을 봐야겠지만

여러업체들이 시장을 나누어 가질수도 있는 흐름도 예상가능하기에

자율주행 모듈 시스템 관련 ( 자율주행 프로그램.반도체.라이더.카메라.레이더등 포함 ) 
플랫폼 모듈 시장이 이제는 독과점 형태가 힘들어질수도 밖에 없다는 점에서

각국 대표 플랫폼 모듈들이 자기 나라에서 1위하는 형태를 보일수 있을거라는 점
글로벌 점유률 상위업체는 뚜렷해지겠지만 구글 안드로이드 같은 점유율은 힘들것이기에


과연 전기차.자율주행차 현대차그룹의 독자 노선으로 준비중인 모듈 플랫폼이
차량 판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 판매량 판매율에 치명타를 가져올수도 있기에

  현대차 가계도 계열지분현황 


미국 NHTSA 도로교통안전청에서는 자율주행 5단계 분류



1단계 차선 이탈 경보 2단계 2개 이상 제어 기능 차선 유지와 크루즈 컨트롤이 작동 

3단계 교차로.신호등을 인식 도심 운행 가능 3단계 부터 자율주행차 상용화 단계  

4단계 운전자 필요한 완전 자율주행

5단계 운전자 필요없는 완전 자율단계 무인차 시스템


 1단계 

Driver Assistance

  차선이탈 경보 조향.가감속

ACC 정속주행장치 adaptive cruise control

2단계

Partial Automation

2개이상 제어 기능 차선유지 크루즈 컨트롤 

기능 특화 자동 

ASCC LKAS  

3단계

Conditional Automation

교차로 신호등 차량이 인식 도심 운행 가능 

제한된 자율주행

라이더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4단계

High Automation

 운전자 필요한 완전 자율주행 핸들 필요

ADAS 라이더 Lidar. 커넥티드 시스템

 5단계

Full Automation 

운전자 필요없는 완전자율주행차 

 ADAS 라이더 Lidar. 커넥티드 시스템





    카벨의 세상이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