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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기술/자율주행차

다가온 자율주행차 시대 ▶ 웨이모 GM 테슬라 볼보 폭스바겐 도요타 애플 삼성 - 준비가 늦은 대한민국

by 티&라다A 2018. 9. 12.


  다가온 자율주행차 시대 

  웨이모 GM 폭스바겐 볼보 삼성 도요타 벤츠 애플 테슬라 BYD BMW 닛산 BAIC 포드 

  준비가 너무 늦은 대한민국 - self driving car


4차 산업 혁명 자율주행 시스템이 가져올 사람들 삶의 제일 큰 변화

운전에서 해방된 

더욱 여유로운 생활이 가능하게 만들어줄거라는 점


이동하면서 업무 & 휴식을 즐길수 있는 생활이 가능해진다는 점


치열해지고 있는 자율주행차 글로벌 시장 1위를 향해 달리구 있는 기업들


2018년 말부터 글로벌 미국.유럽.일본.중국등 자율주행차

차량공유회사 & 화물트럭 & 택시회사에서 운행될거라는  점

2019년부터 자율주행 운행 차량들이 빠르게 늘어나는 구조



현대차 그룹


만약에 GBC 글로벌 비즈니스센터를 2020년 이후에 추진했더라면

그 자금으로 전기차 & 자율주행에 집중했다면 현대차 그룹이 위상이 너무 달라졌을건데


전기차 자율주행차 집중 투자시기를 놓친 현대차 - 글로벌 관련 회사들 인수등 


전기차 & 자율주행차 본격화 될시 현대차 그룹 글로벌 위상은 어디쯤 있을지 ~

현 지위를 유지할수 있을까 ?


선두업체와 3년 정도 차이를 보이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자율주행 기술 -


자율주행 관련 소프트 & 부품개발은 현대 모비스에서 집중

자율주행 관련 글로벌 시장 진입을 제대로 하게 된다면 

현대 모비스도 5 ~ 10년 후에는 지금 보다 시가총액이 3 ~ 5배정도 상승할수도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 투자규모와 비교하면 너무 초라한 현대차 그룹


현대차 그룹 전기차 & 자율주행차 구체적인 관련글은 다음 기회에 


전기차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 & 자율주행차 같이 급성장


  경유.휘발유 차량판매금지 조치

  2025 ~ 2040년안에 대부분 나라들이 시행할거라는 점


전기차 배터리 시장만 2025년 100조원이상 형성될거라 예상

2025년 1000GW 정도 년간 배터리 수요가 생길거라 예측 보고서도 있기에


  자율주행차 무섭게 떠오르는 구글 웨이모 Waymo 

  self driving car


율주행차 시장은 현 우버 . 리프트 같은 차량공유회사들이 제일 먼저 추진한다는 점에서

자율주행차 개발회사들은 차량호출 서비스 회사와 협력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


자율주행차 시장에 대규모 투자하는 회사들은 

자회사로 차량공유회사를 설립하고 있다는 점


구글 웨이모 Waymo - 현 회사가치 벌써 150 ~ 200조원 평가 되고 있슴


주행거리에서 세계최고 회사 800만마일 1287만km 기록중 1000만 마일 향해 Go

피아트 크라이슬러와 크라이슬러 파시피카 Pacifica 6만2천대 62000대 구입예정

현 크라이슬러 파시피카 600대 운행중 


재규어 I PACE Jaguar I 페이스 2만대 주문 - 자율주행 테스트 운행중





GM 크루즈 - 제너럴 모터스 GM 자회사


자율주행 소프트 개발회사 크루즈 오토메이션을 2016년 10억달러에 인수

2017년 라이더 센서 개발업체 스트로브 인수 - 개당 300달러 라이더 개발중 

리프트 5억달러 투자 - 

메이븐 설립 - 차량공유서비스 업체 현 17개도시 6000대이상 자율주행 차량 서비스 중 


GM 크루즈 2019년 2500대 자율주행 시범운행 계획중 


비전펀드 1000억달러 초대형 투자펀드

소프트뱅크 비전펀드에서 22억5000만달러 투자 GM크루즈 지분 19.6% 취득


운전대와 페달이 없는 콘셉트 카 GM 크루즈 AV



볼보 - 2019년부터 3년간 우버에 2만4천대 자율주행 자동차 공급 계약 

         레벨4 공급 차량 볼보 XC90 SUVs 19억달러 1대 가격은 8910만원 - 환율 18년9월12일 기준


볼보 360C 콘셉트 카 선보였는데  



앱티브 Aptiv - 빠르게 성장중인 회사 - 국내기업 KUM 5억달러에 인수하여 더욱 주목을 받은 회사

                       리프트 계약 후 BMW 자율주행차 라스베가스에서 30대 운행중 

 

애플 Apple - AI 인공지능 프로젝트 타이탄 자율주행차 프로그램 개발중

                  자율주행차 66대 등록 & 시험 운행중


애플의 자율주행차 관련 언제 쯤 공식화 언론에 공개 될지도 두고 볼 일


테슬라  Tesla  


올 9월 발표 하드웨어3 Hardware3 테슬라 자체 개발의 인공지능 칩셋


기존 엔디비아 칩으로 운행중인 자율주행 시스템에서의 사고들로 인하여

자체 시스템 & 자율주행 프로세서 & 반도체 칩을 개발을 하고 있는 테슬라 


과연 자율주행차 시장에서도 앞으로 선점을 할수있을지 ~

자율주행 소프트 & 반도체 개발이 녹녹하지 않다는걸 보여주구 있는데

하드웨어 3 개발로 - 침체중인 자율주행 운행에서 독보적인 모습을 보여줄수 있을지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우뚝 올라설거라고 보였던 테슬라의 침체


테슬라의 강점은 모든 차량이 업데이트만 하면 자율주행 성능이 업된다는 점

예 - 5단계 자율주행 소프트 개발 완료 업그레이로 5단계 자율주행 차량이 됨



폭스바겐 volkswagen 

5년간 900억유로 투자 예정 - 117조 6000억원 9월12일 기준환율 


전기차 시장에서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가 되기위해 엄청난 투자를 하고있는 폭스바겐

2022년 기준 전세계 전기차 생산공자 16개 완공예정

2025년 년간 300만대 판매를 목표로 준비중


배터리 관련 2025년까지 원할한 조달을 위해 500억유로 66조7800억원 투자 예정

배터리 관련 투자도 최고수준


자율주행차 역시 엄청난 투자중인 폭스바겐


도요타 Toyota Research Institute TRI 


TRI 개발한 두개의 자율주행시스템 쇼퍼 Chauffeur & 가디언 Guardian

제대로 아직까지는 성과를 보이지 못하는듯 보이는데


자율주행차 관련 엄청난 자금을 투입하고 있는 도요타


우버에 5억달러 투자 - 협력 강화


도요타 자율주행차 테스트 영상 ~ 


자율주행 모듈 시스템 & 자율주행 프로세서. AI칩 개발 

엔디비아 진영과 인델 진영으로 나누어져 있슴


자율주행 프로세서. AI 칩 자체 개발하는 자동차 회사들도 있지만


대부분 회사들이 엔디비아 or 인델 진영에 합류하고 있다는 점


자율주행차 관련 눈에 띄게 무섭게 올라오고 있는

엔디비아 - 엔비디아 드라이브 PX 페가수스 레벨5단계 플랫폼 모듈 개발완료

                2018년 하반기부터 엔디비아 파트너사들에 공급 예정

수소자동차에서도 자율주행 시스템은 기본일거라는 점

전기차 & 수소자동차 미래 수요 전망


삼성전자 - self driving car


자율주행차 시장 진입은 필연일듯 - 추후 자동차 회사 인수 할수도 

철저하게 준비하면서 관련 기술개발 & 기업들 인수하고 있다는 점


전기차. 자율주행차 본격화 될 시점 3 ~ 5년안 삼성이 진입하지 않을까?  


삼성전자 자율주행차 GPU (Graphic Processing Unit) 자체 개발 생산

엔디비아 GPU 시장 70%이상 점유율 중

삼성이 자율주행차 GPU 시장 점유율 어느정도 차지하게 될지 


삼성전자 - 최근 종합기술원 자율주행차팀을 신설


2015년 12월 자동차 전장사업팀 신설

2016년 11월 80억 달러 9조4000억원에 하만 인수 

2016년 11월 비브 랩스 인수 - 미국 실리콘 밸리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 기업 

2017년 5월 전자업계 최초로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시험운행 허가 받음

2017년 9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도 자율주행차 시험운행 자격을 취득

2017년 11월 플런티 인수 - 국내 업체 대화형 인공지능 AI 서비스 스타트업 

2018년 1월 자율주행 솔루션 드라이브라인 DRVLINE 플랫폼 공개


17년 9월 3억 달러 규모 오토모티브 혁신 펀드 조성 

스마트센서. 머신비전 인공지능. 커넥티비티 솔루션. 보안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 분야의 기술 확보


삼성 3년간 180조 투자 내역 국내 130조원 해외 50조원 


신규시설투자 - 반도체.디스플레이                50조원

연구개발 R&D                                         50조원

AI . 5G . 바이오 .전장부품                           25조원

혁신성장 소프트웨어 벤처지원 상생협력         4조원

미래기술육성사업                                      1조원

 

해외 50조원   중국.동남아시아 외 해외 생산기지 확대 30조원 인수합병 20조원



중국 전기차 의무 생산제 

중국 자동차 제조사의 크레딧 쿼터 2018년 8%, 2019년 10%, 2020년 12%  

크레딧 쿼터 적용받는 자동차 제조사 범위 연간 5만대에서 연간 3만대로 일부 확대 

시행시기 2019년부터 ~ 크레딧 쿼터는 2019년 10%, 2020년 12% 


자율주행차로 인하여 2030년에는 전체 차량이 25 ~ 40% 줄어들거라는 보고서가 있다는 점

글로벌 차량 판매량은 줄어들수 뿐이 없는 자동차 시장


자율주행차 관련 법규 제정에서도 글로벌 트랜드를 못 따라가며 2 ~ 3년 뒤쳐진 대한민국

정부 & 정치인들 . 관련 책임 공직자들의 무능


자율주행차 구성 부품들은 가격이 착해지고 있다는 점 

라이더 Lidar 300달러 생산 전망도 나오고 있기에


자율주행차 관련 

자율주행 소프트 판매 1위 회사는 누가될지

자율주행 모듈 ( 반도체. AI칩 ) 1위 회사는 어디가 될지

자율주행 차량 판매 1위 회사는 어디가 될지


지역마다 순위가 다르게 나올수 있을듯 보이지만


글로벌 1위 회사가 어느 회사가 될지


미래 글로벌 시가총액 1위 회사는 전기차 & 자율주행차 회사에서 나올수도 있기에


글로벌 5G 이동통신 서비스로 인하여 자율주행차 시장도 본격화 된다는 점


자율주행차의 성장에 최대 걸림돌 


자율주행차의 사고 

소프트 & 자율주행 모듈 이상으로 인하여 생기는 사고

자율주행차의 사고로 인한 사망 사건등이 계속 되고 있기에


자율주행 시스템에서 완벽을 요구하는 글로벌 선진국 정부 & 소비자들 

자율주행차 사고로 인하여 죽음에 이룰수 있기에


자율주행차 시장이 얼마나 빠르게 성장할수 있을지 - 차량 판매가격도 좌우를 많이 하게 될거라는 점


자율주행차 관련 법규 제정   운전기록 장치 설치 의무화 사고과실 민.형사 보험등


과연 국내 자율주행 차량이 언제 운행될수 있을까 ? 2020~21년 이후가 될듯 보이기에




    카벨의 세상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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