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만 가까운데 있다면
수소차 구매도 괜찮은듯 한데 - 수소 인프라 구축 비용이 너무 드니
무공해차 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성능ㆍ환경성 중심으로 보조금 체계 전면 개편
- 전기승용 최대 1,900, 수소승용 최대 3,750만원 지원
- 초소형 화물차, 택시 등 상용차 보조금 단가 상향
- 전기승용 6천만원 이상 보조금 제한, 전기버스 최소자부담 1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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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조금 확인하려가기
기획재정부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는 무공해차(전기․수소차) 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성능 향상 및 대기환경개선 효과를 높이기 위해 2021년 보조금 체계를 전면 개편
ㅇ 금번 개편안은 무공해차 전환 가속화와 대기환경 개선효과 제고, 산업생태계를 고려
□ 2020년과 달라지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❶ 무공해차 대중화 시대 조기 개막을 위해 보급물량을 대폭 확대
- 전기차 12.1만대(이륜차 2만대 포함), 수소차 1.5만대를 보급하여 총 13.6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전기차는 전년대비 21.4%, 수소차는 전년대비 49.2% 증가한 규모이다.
* 지원대수(‘20→’21년, 대) : (전기) 99,650 → 121,000, (수소) 10,180 → 15,185
지원예산(‘20→’21년, 억원) : (전기) 8,174 → 10,230, (수소) 2,393 → 3,655
- 또한, 전기․수소차 이용자에게 편리한 충전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전기차 충전기 31,500기(급속 1,500기, 완속 30,000기), 수소충전소 54기(일반 25기, 특수 21기, 증설 8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❷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수요가 높은 초소형 화물차 보조금을 상향(512→600만원)하고, 화물 전체물량의 10%는 중소기업에 별도 배정하여 보급한다.
- 또한, 긴 주행거리로 대기환경개선 효과가 높은 전기택시의 보급 확대를 위해 보조금을 추가 지원*(200만원)하고, 차고지․교대지 등에 급속충전기를 설치하여 충전 편의를 대폭 제고하는 등 금년을 전기택시 시대를 본격 여는 원년으로 이끈다는 계획이다.
* (서울시 기준 지원액) 최대 1,800만원(국비 1,000만원, 지방비 800만원)
❸ 차량 성능 향상 유도를 위해 고성능․고효율 차량 지원을 강화한다.
- 먼저 전기차 보조금 산정시 전비 비중을 상향(50% → 60%)하고, 동절기 성능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우수한 에너지 고효율 차량에 인센티브를 부여(최대 50만원)한다.
- 또한, 전기차 성능에 따라 산정된 국비보조금에 비례하여 지방비보조금도 차등화*하여 모델별 지원액 차등 폭을 확대한다.
* 【해당 차량 국비지원액 / 국비 최대지원액(800만원)】 × 지자체별 지원단가
❹ 무공해차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해 보급기반을 확충하고,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무공해차 전환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확대한다.
- 전기차 가격인하를 유도하고, 대중적인 보급형 모델의 육성을 위해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 지원기준을 차등화*한다.
* 6천만원 미만 전액 지원, 6~9천만원 미만 50% 지원, 9천만원 이상 미지원
- 또한, ‘저공해차 보급목표제’ 대상기업 차량에 지원하는 보조금을 목표 달성률에 따라 차등 지원하여 전기차 보급을 촉진한다.
* (‘20년) 20만원(제도 대상) → (’21년) 20만원(제도 대상) + 10~30만원(달성률)
- 아울러, K-EV100* 참여, 리스․렌터카 업체 등에 보조금 지원물량을 별도 배정(0%→40%)하여 법인․기관의 자발적 무공해차 전환을 지원할 계획이다.
* 2030년까지 기업이 보유・임차 중인 차량을 100% 무공해차로 전환할 것을 공개 선언
❺ 대기환경 개선효과가 높은 상용차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 전기버스와 전기화물, 수소버스의 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수소트럭 시범사업을 위한 보조금을 신설(국비․지방비 각 2억원)한다.
* (전기버스) 650 → 1,000대, (전기화물) 1.3만 → 2.5만대, (수소버스) 80 → 180대
- 시장 합리화와 보조금 제도 취지에 맞게 전기버스 및 전기 이륜차에 대해서는 구매자 최소 자부담금*을 설정한다.
* (전기버스) 대형 1억원, (전기이륜차) 경형 75만원, 소형 115만원, 대형・기타형 130만원
- 아울러, 전기이륜차는 주요 부품의 A/S 의무기간*을 설정하고, A/S 보험 제출을 의무화하여 이용자 안전을 강화할 계획이다.
* 모터・제어기・차체・충전기(1년 또는 1만km), 배터리(2년 또는 2만km)
❻ 전기차 완속충전기를 효율적 운영이 가능한 곳에 3만기 지원한다.
- 7kW 이상의 완속충전기 6천기에 최대 200만원을, 3kW 이상의 콘센트형 충전기 2만 4천기에 최대 50만원을 지원한다.
- 보조단가는 2020년 대비 하향(완속충전기 기준 300 → 200만원)되어 보조금 수령자도 설치비용을 분담하게 함으로써 실제 운영이 필요한 곳에 설치되도록 개선한다.
- 또한, 보조금을 지원받아 설치한 충전기는 5년간 의무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고, 기간 내 철거할 경우 보조금을 환수한다.
- 사업수행기관 등록시 최소 인력(최소3→11명), 운영능력(홈페이지등) 등 등록기준을 강화하여 충전서비스 품질도 제고한다.
- 등록되지 않은 외주모집 대행사를 통해 영업하거나, 정부를 사칭하는 등 부정한 방식으로 영업시 사업자와 모집사 모두 참여를 제한하여 과열 경쟁에 따른 부작용을 방지한다.
❼ 수소충전소 운영 여건 개선을 위해 적자운영 충전소에 수소연료구입비 일부를 신규 지원한다.
- 지원액은 수소연료 구입단가와 사업자가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의 기준단가 간 차액의 70%로 산정된다.
* 예) 지원액(평균 2,800원/kg) = 【구입단가(평균 7,600원/kg) - 기준단가(3,600원/kg)】 × 70%
- 또한, 수소 판매량이 적어 수소연료비 차액 보조만으로는 어려움이 예상되는 사업자를 위해 수소충전소당 최소 7천만원을 지원하되, 총 적자의 80%를 넘지 않도록 하여 사업자 스스로도 자구 노력을 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 전기․수소차 구매 희망자는 자동차 판매 대리점에 방문하여 차량 구매 지원신청서와 계약서를 작성·신청하면 된다.
ㅇ지방자치단체는 1~2월부터 금년도 보급사업을 공고할 예정이며, 구매보조금 신청과 관련된 각종 문의사항은 전기․수소차 통합전화상담실(콜센터, 1661-0970)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 정부는 “이번에 개편한 내용에 따라 보조금을 차질없이 집행하여 무공해차 대중화와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조기에 달성할 계획”이라며, 향후에도 시장상황 및 수요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예측 가능성과 일관성을 고려하여 보조금 제도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붙임
1. 2021년 무공해차 보급정책 설명회 개최계획
2. 2020년과 달라진 점
3. 보조금 지원대상 차량 및 국고보조금
4. 지방자치단체별 보조금 현황
5. 보조금 신청 절차
2021년 무공해차 보급정책 설명회 개최계획
개 요
목 적 : 관계기관․업계 대상 2021년 보급정책, 보조금 지침 발표, 무공해차 보급사업 관련 건의 및 개선사항 토론
일 시 : 2021. 1. 21.(목) 14:00∼16:00
방 법 : 온라인 방송*
* (접속 방법) ① 유튜브 접속(개인PC 또는 핸드폰) → ② 검색창에 “한국환경공단” 입력·검색 → ③ “한국환경공단 채널” 입장 → ④ 실시간 방송 접속
참석대상 : 환경부, 지자체 담당자, 업계(협회, 차량 제작·수입사, 전기차 충전사업자,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사업자 등) 등
주요내용
- (정책소개) 2021년 무공해차 보급정책 방향, 보조금 지침 개선안 발표
- (질의응답) 무공해차 보급정책 관련 의견 수렴, 질의응답 등
세부 일정(안)
시 간
|
행 사 내 용
|
비 고
|
14:00 ~ 14:10
|
10’
|
인사 말씀
|
|
14:10 ~ 14:20
|
10’
|
‘21년 무공해차 보급정책 방향
|
|
14:20 ~ 14:40
|
20’
|
‘21년 전기차 보조금 지침
|
|
14:40 ~ 14:50
|
10’
|
Break Time
|
|
14:50 ~ 15:10
|
20’
|
’21년 전기차 충전인프라 보조금 지침
|
|
15:10 ~ 15:30
|
20’
|
‘21년 수소차 및 충전소 보조금 지침
|
|
15:30 ~ 16:00
|
20’
|
질의 응답
|
|
※ 일정은 행사 진행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구 분
|
2020년
|
2021년
|
전기
승용
|
‧ 연비보조금(400만원×연비계수) + 주행거리보조금(400만원×주행거리계수) + 이행보조금(20만원)
(연비·주행거리 보조금 최대지원액 800만원)
- 연비계수 : 가중연비/평균가중연비
→ 가중연비 = (상온연비×0.75)+(저온연비×0.25)
- 주행거리계수 : (0.002×가중주행거리) + 0.31
(150km 미만 0.60, 400km 초과 1.11)
→ 가중주행거리 = (상온주행거리×0.75)+(저온주행거리×0.25)
- 이행보조금 : 저공해차보급목표제 대상업체(11개社)
|
‧ 연비보조금(420만원×연비계수) + 주행거리
보조금(280만원×주행거리계수) + 이행보조금(50만원*) + 에너지효율보조금(50만원**)
(연비·주행거리 보조금 최대지원액 700만원)
* 제도 대상(20만원), ‘20년 보급목표 달성률(30만원)
(100%~110% 10만원, 110%~150% 20만원, 150%~ 30만원)
** 상온 대비 저온 1회충전주행거리 비율 기준
(300km 미만 : 75~80% 미만 30만원, 80% 이상 50만원,
300km 이상 : 70~75% 미만 20만원, 75~80% 미만 30만원, 80% 이상 50만원,
400km 이상 : 65~70% 미만 20만원, 70~75% 미만 30만원, 75% 이상 50만원
|
‧ < 신 규 >
|
‧ 가격구간별 보조금 차등
* 6천만원 미만(전액), 6~9천만원 미만(50%), 9천만원 이상(0%)
|
‧ 전기택시 최대 820만원
* 보조금 최대 지원액 한도 내
|
‧ 전기택시 최대 1,000만원
* 보조금 최대 지원액 한도 외 별도 지원(+200만원)
|
‧ 지자체 보조금 미차등
|
‧ 지자체 보조금 차등
|
전기
버스
|
‧ < 신 규 >
|
‧ 구매자 최소 자부담금(1억원) 설정
|
‧ 대형 100백만원, 중형 60백만원
|
‧ 대형 80백만원, 중형 60백만원
|
전기
화물
|
‧ 초소형 512만원, 경형 1,100만원, 소형 1,800만원
|
‧ 초소형 600만원, 경형 1,100만원, 소형 일반 1,600만원, 특수 2,100만원
|
‧ < 신 규 >
|
‧ 중소기업 물량 별도 배정·집행(10%, 상반기 限)
|
전기
이륜
|
‧ < 신 규 >
|
‧ 구매자 최소 자부담금 설정
* 경형 75만원, 소형 115만원, 대형·기타형 130만원
|
‧ 경형 210만원, 소형 260만원, 대형·기타형 330만원(국비+지방비)
|
‧ 경형 150만원, 소형 260만원, 대형·기타형 330만원(국비+지방비)
|
전기충전기
|
구 분
|
1기
|
2-5기
|
6기 이상
|
완전공용(만원)
|
350
|
300
|
250
|
부분공용(만원)
|
300
|
260
|
210
|
|
구 분
|
1기
|
2-5기
|
6기 이상
|
완속충전기(만원)
|
200
|
180
|
150
|
과금형콘센트(만원)
|
50
|
|
수소충전소
|
‧ < 신 규 >
|
‧ 수소충전소 연료구입비 지원
* 지원금액 = 연료구매실적(kg) × 지원단가(kg/원)
(지원단가 = (연료구입단가 – 기준단가) × 70%,기준단가 = 손익분기점 달성 수준의 단가)
|
1. 전기자동차
□ 승 용
구 분
|
제작‧
수입사
|
차 종
|
가중연비
(km/kWh)
|
가중거리
(km)
|
국고보조금
지원액(만원)
|
승 용
|
현 대
|
코 나(기본형, PTC)
|
5.27
|
381.75
|
800
|
코 나(기본형, HP)
|
5.46
|
395.70
|
800
|
코 나(경제형)
|
5.42
|
237.75
|
690
|
아이오닉(HP)
|
5.92
|
260.50
|
733
|
아이오닉(PTC)
|
5.84
|
256.75
|
701
|
기 아
|
니 로(HP)
|
5.17
|
375.88
|
800
|
니 로(PTC)
|
5.02
|
364.50
|
780
|
르노삼성
|
ZOE
|
4.61
|
290.75
|
702
|
한국GM
|
볼 트
|
5.08
|
353.98
|
760
|
BMW
|
i3 120Ah
|
4.92
|
226.00
|
341
|
테슬라
|
Model S(Long Range)
|
4.11
|
465.70
|
-
|
Model S(Performance)
|
4.09
|
466.85
|
-
|
Model 3(Standard)
|
5.23
|
317.28
|
684
|
Model 3(Long Range)
|
4.52
|
402.85
|
341
|
Model 3(Performance)
|
4.24
|
373.80
|
329
|
재규어 랜드로버
|
I-PACE
|
3.22
|
306.50
|
-
|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
|
EQC 400
|
3.10
|
299.20
|
-
|
아우디폭스
바겐코리아
|
e-tron 55 quattro
|
3.00
|
306.80
|
-
|
한불모터스
|
Peugeot e-208
|
4.27
|
236.75
|
649
|
DS Crossback E-tense
|
4.07
|
224.50
|
605
|
Peugeot e-2008 SUV
|
4.07
|
224.50
|
605
|
쎄미시스코
|
SMART EV Z
|
5.64
|
145.93
|
639
|
초소형
|
르노삼성
|
TWIZY
|
-
|
-
|
400
|
대창모터스
|
DANIGO
|
-
|
-
|
400
|
케이에스티
일렉트릭
|
마이브 M1
|
-
|
-
|
400
|
캠시스
|
CEVO-C
|
-
|
-
|
400
|
* 업체가 제출한 세제감면(개소세, 교육세) 적용 권장소비자가격을 기준한 것으로 변동 가능성 있음
□ 화 물
구 분
|
종 류
|
제작‧수입사
|
차 종
|
국고보조금
지원액(만원)
|
화 물
|
초소형
|
쎄미시스코
|
D2C
|
600
|
대창모터스
|
다니고3
|
600
|
마스타전기차
|
마스타VAN
|
600
|
디피코
|
포트로
|
600
|
경 형
|
파워프라자
|
라보Peace
|
1,100
|
소 형
|
제인모터스
|
칼마토EV
|
1,600
|
파워프라자
|
봉고3ev PEACE
|
현대자동차
|
포터Ⅱ 일렉트릭
|
기아자동차
|
봉고Ⅲ 전기차
|
일진정공
|
일진무시동 전기냉동탑차
|
2,100
|
□ 이 륜
구 분
|
제작‧
수입사
|
차 종
|
가중연비
(km/kWh)
|
배터리용량
(kWh)
|
가중등판
(%)
|
보조금
지원액(만원)
|
경 형
|
그린모빌리티
|
VALENCIA
|
23.55
|
2.16
|
29.50
|
120
|
SEBIA
|
22.40
|
3.02
|
29.30
|
124
|
VALECIA-Ⅱ
|
19.83
|
2.88
|
51.83
|
143
|
GXT-Ⅱ
|
26.07
|
2.10
|
37.80
|
124
|
GXT-CITY
|
25.01
|
1.92
|
32.03
|
120
|
에코카
|
LUCE
|
21.87
|
1.92
|
26.03
|
120
|
와 코
|
2K2(E5)
|
22.32
|
2.52
|
31.20
|
120
|
2K2(E6)
|
28.07
|
1.68
|
40.25
|
123
|
비엠모터스
|
코알라
|
22.25
|
2.30
|
24.23
|
120
|
동양모터스
|
빈티지클래식
|
19.98
|
4.32
|
34.95
|
150
|
시엔케이
|
DUO
|
22.81
|
2.52
|
45.38
|
136
|
DUO ALPHA
|
21.31
|
2.02
|
50.48
|
130
|
테라모터스
|
TM2
|
25.31
|
2.16
|
33.25
|
125
|
코리아이브이
|
LIBERTAR1
|
18.92
|
2.88
|
38.73
|
128
|
대림오토바이
|
EG300
|
24.60
|
2.16
|
37.68
|
123
|
EG300(모뎀)
|
23.14
|
2.16
|
36.78
|
120
|
EG300N
|
24.07
|
2.49
|
41.0
|
132
|
인에이블
인터내셔널
|
NIU-Npro
|
26.67
|
2.10
|
27.48
|
120
|
NIU-NCARGO
|
22.96
|
4.20
|
36.43
|
150
|
한중모터스
|
Z3
|
28.88
|
1.56
|
24.78
|
120
|
하이시스로지텍
|
H1
|
24.53
|
2.77
|
45.78
|
144
|
케이알모터
|
E-Deliroad
|
21.25
|
2.88
|
33.53
|
125
|
착한바이크아울렛
|
PH-DA2
|
22.67
|
4.10
|
52.00
|
150
|
이벡터
|
주노
|
27.95
|
1.92
|
38.85
|
125
|
아폴로(X1)
|
26.49
|
1.92
|
37.05
|
120
|
지에스모터스
|
BONO
|
28.62
|
2.88
|
46.23
|
150
|
지우종합상사
|
ECOOTER E2
|
26.04
|
2.69
|
27.68
|
121
|
하이헬로컴퍼니
|
M6(ES1)
|
21.40
|
2.88
|
54.60
|
145
|
H6(SS77)
|
22.60
|
2.88
|
56.95
|
147
|
소 형
|
씨엠파트너
|
썬바이크(Ⅱ)
|
24.32
|
4.56
|
23.60
|
255
|
썬바이크(Ⅲ)
|
20.72
|
4.56
|
39.75
|
260
|
그린모빌리티
|
SEBIA-PRO
|
22.08
|
3.89
|
47.98
|
260
|
엠비아이
|
MBI-V
|
18.12
|
2.29
|
56.63
|
237
|
MBI-S
|
20.58
|
2.29
|
44.20
|
218
|
MBI-X
|
17.94
|
2.23
|
50.40
|
221
|
명원아이앤씨
|
FLETA
|
18.37
|
5.76
|
60.28
|
260
|
엠엔에스피
|
M5000
|
23.41
|
4.32
|
39.25
|
260
|
성지기업
|
WIND-K1
|
25.25
|
2.40
|
34.50
|
215
|
티아이씨
코퍼레이션
|
GOGORO2
UTILITY
|
23.20
|
3.28
|
41.38
|
250
|
더좋은사람
|
C40
|
28.30
|
2.88
|
47.95
|
260
|
대림오토바이
|
EM-1
|
23.36
|
2.88
|
36.03
|
227
|
일반형
구 분
|
제작‧
수입사
|
차 종
|
가중연비
(km/kWh)
|
배터리용량
(kWh)
|
가중등판
(%)
|
보조금
지원액(만원)
|
경 형
|
그린모빌리티
|
VALENCIA
|
23.55
|
2.16
|
29.50
|
120
|
SEBIA
|
22.40
|
3.02
|
29.30
|
124
|
VALECIA-Ⅱ
|
19.83
|
2.88
|
51.83
|
143
|
GXT-Ⅱ
|
26.07
|
2.10
|
37.80
|
124
|
GXT-CITY
|
25.01
|
1.92
|
32.03
|
120
|
에코카
|
LUCE
|
21.87
|
1.92
|
26.03
|
120
|
와 코
|
2K2(E5)
|
22.32
|
2.52
|
31.20
|
120
|
2K2(E6)
|
28.07
|
1.68
|
40.25
|
123
|
비엠모터스
|
코알라
|
22.25
|
2.30
|
24.23
|
120
|
동양모터스
|
빈티지클래식
|
19.98
|
4.32
|
34.95
|
150
|
시엔케이
|
DUO
|
22.81
|
2.52
|
45.38
|
136
|
DUO ALPHA
|
21.31
|
2.02
|
50.48
|
130
|
테라모터스
|
TM2
|
25.31
|
2.16
|
33.25
|
125
|
코리아이브이
|
LIBERTAR1
|
18.92
|
2.88
|
38.73
|
128
|
대림오토바이
|
EG300
|
24.60
|
2.16
|
37.68
|
123
|
EG300(모뎀)
|
23.14
|
2.16
|
36.78
|
120
|
EG300N
|
24.07
|
2.49
|
41.0
|
132
|
인에이블
인터내셔널
|
NIU-Npro
|
26.67
|
2.10
|
27.48
|
120
|
NIU-NCARGO
|
22.96
|
4.20
|
36.43
|
150
|
한중모터스
|
Z3
|
28.88
|
1.56
|
24.78
|
120
|
하이시스로지텍
|
H1
|
24.53
|
2.77
|
45.78
|
144
|
케이알모터
|
E-Deliroad
|
21.25
|
2.88
|
33.53
|
125
|
착한바이크아울렛
|
PH-DA2
|
22.67
|
4.10
|
52.00
|
150
|
이벡터
|
주노
|
27.95
|
1.92
|
38.85
|
125
|
아폴로(X1)
|
26.49
|
1.92
|
37.05
|
120
|
지에스모터스
|
BONO
|
28.62
|
2.88
|
46.23
|
150
|
지우종합상사
|
ECOOTER E2
|
26.04
|
2.69
|
27.68
|
121
|
하이헬로컴퍼니
|
M6(ES1)
|
21.40
|
2.88
|
54.60
|
145
|
H6(SS77)
|
22.60
|
2.88
|
56.95
|
147
|
소 형
|
씨엠파트너
|
썬바이크(Ⅱ)
|
24.32
|
4.56
|
23.60
|
255
|
썬바이크(Ⅲ)
|
20.72
|
4.56
|
39.75
|
260
|
그린모빌리티
|
SEBIA-PRO
|
22.08
|
3.89
|
47.98
|
260
|
엠비아이
|
MBI-V
|
18.12
|
2.29
|
56.63
|
237
|
MBI-S
|
20.58
|
2.29
|
44.20
|
218
|
MBI-X
|
17.94
|
2.23
|
50.40
|
221
|
명원아이앤씨
|
FLETA
|
18.37
|
5.76
|
60.28
|
260
|
엠엔에스피
|
M5000
|
23.41
|
4.32
|
39.25
|
260
|
성지기업
|
WIND-K1
|
25.25
|
2.40
|
34.50
|
215
|
티아이씨
코퍼레이션
|
GOGORO2
UTILITY
|
23.20
|
3.28
|
41.38
|
250
|
더좋은사람
|
C40
|
28.30
|
2.88
|
47.95
|
260
|
대림오토바이
|
EM-1
|
23.36
|
2.88
|
36.03
|
227
|
대형. 기타형
구 분
|
제작‧
수입사
|
차 종
|
가중연비
(km/kWh)
|
배터리용량
(kWh)
|
가중등판
(%)
|
보조금
지원액(만원)
|
대형
・
기타형
|
그린모빌리티
|
MOTZ-FAMI
|
10.97
|
4.53
|
26.83
|
318
|
DELI-T
|
12.08
|
4.5
|
30.83
|
330
|
DELI-M
|
12.05
|
4.54
|
30.83
|
330
|
JANGBORI
|
14.02
|
2.88
|
29.83
|
280
|
MOTZ TRUCK
|
10.1
|
3.89
|
33.53
|
318
|
DELI-D4
|
11.25
|
4.53
|
26.28
|
324
|
DELI-D5
|
10.84
|
4.5
|
36.68
|
330
|
DELI-Q5
|
10.35
|
4.54
|
35.83
|
330
|
대풍
|
Echo-ev2
|
10.60
|
4.08
|
22.75
|
303
|
NIICE EV3L
|
21.81
|
4.08
|
31.20
|
330
|
시엔케이
|
TRIO
|
14.54
|
3.60
|
41.58
|
330
|
성지기업
|
WIND-K2
|
18.35
|
2.40
|
44.25
|
330
|
리스타트
|
S-V28
|
19.46
|
2.96
|
41.25
|
330
|
2.수소자동차
구 분
|
제작사
|
차 종
|
국고보조금 지원액(만원)
|
승 용
|
현 대
|
넥 쏘
|
2,250
|
1. 전기자동차(승용 기준)
구 분
|
보급대수
(대)
|
지자체 문의
|
지방보조금
(만원)
|
부서명
|
전화번호
|
합 계
|
70,000
|
-
|
-
|
-
|
서 울
|
10,000
|
기후변화대응과
|
02-2133-3641
|
400
|
부 산
|
3,200
|
기후대기과
|
051-888-3556
|
500
|
대 구
|
5,100
|
미래형자동차과
|
053-803-6371
|
450
|
인 천
|
4,500
|
에너지정책과
|
032-440-4357
|
420
|
광 주
|
2,000
|
대기보전과
|
062-613-4341
|
500
|
대 전
|
3,200
|
미세먼지대응과
|
042-270-3183
|
700
|
울 산
|
2,200
|
환경보전과
|
052-229-7593
|
550
|
세 종
|
1,000
|
환경정책과
|
044-300-4253
|
300
|
경 기
|
11,400
|
미세먼지대책과
|
031-8008-4241
|
400~600
|
강 원
|
2,900
|
에너지과
|
033-249-2939
|
520
|
충 북
|
3,000
|
기후대기과
|
043-220-4326
|
800
|
충 남
|
3,500
|
푸른하늘기획과
|
041-635-2743
|
700~1,000
|
전 북
|
3,300
|
자연생태과
|
063-280-4188
|
900
|
전 남
|
3,500
|
기후생태과
|
061-286-7051
|
720~960
|
경 북
|
3,700
|
환경정책과
|
054-880-3531
|
600~1,100
|
경 남
|
6,500
|
기후대기과
|
055-211-6693
|
600~800
|
제 주
|
1,000
|
저탄소정책과
|
064-710-2612
|
400
|
구 분
|
보급대수
(대)
|
지자체 문의
|
지방보조금
(만원)
|
부서명
|
전화번호
|
합 계
|
70,000
|
-
|
-
|
-
|
서 울
|
10,000
|
기후변화대응과
|
02-2133-3641
|
400
|
부 산
|
3,200
|
기후대기과
|
051-888-3556
|
500
|
대 구
|
5,100
|
미래형자동차과
|
053-803-6371
|
450
|
인 천
|
4,500
|
에너지정책과
|
032-440-4357
|
420
|
광 주
|
2,000
|
대기보전과
|
062-613-4341
|
500
|
대 전
|
3,200
|
미세먼지대응과
|
042-270-3183
|
700
|
울 산
|
2,200
|
환경보전과
|
052-229-7593
|
550
|
세 종
|
1,000
|
환경정책과
|
044-300-4253
|
300
|
경 기
|
11,400
|
미세먼지대책과
|
031-8008-4241
|
400~600
|
강 원
|
2,900
|
에너지과
|
033-249-2939
|
520
|
충 북
|
3,000
|
기후대기과
|
043-220-4326
|
800
|
충 남
|
3,500
|
푸른하늘기획과
|
041-635-2743
|
700~1,000
|
전 북
|
3,300
|
자연생태과
|
063-280-4188
|
900
|
전 남
|
3,500
|
기후생태과
|
061-286-7051
|
720~960
|
경 북
|
3,700
|
환경정책과
|
054-880-3531
|
600~1,100
|
경 남
|
6,500
|
기후대기과
|
055-211-6693
|
600~800
|
제 주
|
1,000
|
저탄소정책과
|
064-710-2612
|
400
|
* 국비만으로 보급하는 5,000대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를 통해 별도 집행 예정
2. 수소자동차(승용 기준)
구 분
|
보급대수
(대)
|
지자체 문의
|
지방보조금
(만원)
|
부서명
|
전화번호
|
합 계
|
15,000
|
-
|
-
|
-
|
서 울
|
2,000
|
기후대기과
|
02-2133-3608
|
1,100
|
부 산
|
1,200
|
제조혁신기반과
|
051-888-4646
|
1,200
|
대 구
|
300
|
미래형자동차과
|
053-803-6373
|
900
|
인 천
|
1,000
|
에너지정책과
|
032-440-4304
|
1,000
|
광 주
|
600
|
자동차산업과
|
062-613-3932
|
1,000
|
대 전
|
600
|
기반산업과
|
042-270-0431
|
1,000
|
울 산
|
1,000
|
에너지산업과
|
052-229-6484
|
1,150
|
세 종
|
300
|
환경정책과
|
044-300-4253
|
1,000
|
경 기
|
3,700
|
미세먼지대책과
|
031-8008-3617
|
1,000
|
강 원
|
1,300
|
에너지과
|
033-249-3479
|
1,500
|
충 북
|
900
|
기후대기과
|
043-220-4323
|
1,000
|
충 남
|
600
|
산업육성과
|
041-635-2924
|
1,000
|
전 북
|
600
|
신재생에너지과
|
063-280-3787
|
1,400
|
전 남
|
300
|
기후생태과
|
061-286-7051
|
1,200∼1500
|
경 북
|
100
|
환경정책과
|
054-880-3531
|
1,000
|
경 남
|
100
|
신산업연구과
|
055-211-3175
|
1,060
|
3. 전기이륜차
지방자치단체가 보조금 지원액을 따로 책정하지 않고
총 보조금 지원액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50%씩 부담
1.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공고
|
지방자치단체
|
↓
|
|
전기자동차 구매계약
|
구매자→자동차 제작‧수입사
|
↓
|
|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신청서 접수
|
구매자 또는 자동차 제작‧수입사→지방자치단체
|
↓
|
|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대상자 선정·통보
|
지방자치단체
(출고·등록순, 추첨, 구매 지원신청서 접수순 중 택일)
|
↓
|
|
차량 출고 및 등록
(2개월 이내 원칙)
|
자동차 제작‧수입사→구매자
|
↓
|
|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 신청 접수
(출고·등록 후 10일 이내)
|
자동차 제작․수입사→지방자치단체
|
↓
|
|
보조금 지급
(14일 이내 원칙)
|
지방자치단체→자동차 제작‧수입사
|
※ 구매자는 차량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자동차 제작·수입사에 납부하고, ]
자동차 제작·수입사는 지방자치단체(국비보조금 + 지방비보조금)로부터 보조금 수령
2. 수소자동차
보급사업 공고
|
지방자치단체
|
↓
|
|
수소자동차 구매계약
|
구매자→자동차 제작‧수입사
|
↓
|
|
수소자동차 구매 지원신청서 접수
|
구매자 또는 자동차 제작‧수입사→지방자치단체
|
↓
|
|
수소자동차 구매 지원 대상자 선정·통보
|
지방자치단체
(출고·등록순, 추첨, 구매 지원신청서 접수순 중 택일)
|
↓
|
|
차량 출고 및 등록
(2개월 이내 원칙)
|
자동차 제작‧수입사→구매자
|
↓
|
|
수소자동차 구매보조금 신청 접수
(출고·등록 후 10일 이내)
|
자동차 제작․수입사→지방자치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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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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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금 지급
(14일 이내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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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단체→자동차 제작‧수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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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매자는 차량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자동차 제작·수입사에 납부하고,
자동차 제작·수입사는 지방자치단체(국비보조금 + 지방비보조금)로부터 보조금 수령
파트너스 활동으로 커미션을 제공 받을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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