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빠른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있는 대한민국 저출산율 / 저성장시대 대한민국 미래 준비를 잘하고 있는가 ?
저출산 관련 정책을 외국인 늘리는 정책으로 선회한걸까 ?
국내 거주 외국인 200만명시대 통계외 외국인 300만명선이라고 보고있는데 젊은 외국인 노동자들 유입으로 ~ 해결된다고 보는걸까 ~
심각한 수준을 넘어선 저출산 문제 아동 ( 0 ~ 17세 말함 ) 2019년 아동 비율 전체인구 대비 15% 선으로 줄어들었는데 ~
국가 정책들이 얼마나 잘못되었길래 출산율이 이렇게 심각해진걸까 ?
매년 엄청난 예산을 사용하면서도 출산율이 늘어나지 않는 원인을 찾아 해결을 해야하는데 ~
각 분야 전문가 . 모든 정부부처. 국민들 소리를 담아 - 치열한 토론. 해결 방안을 모색 후 정책 수립이 되어야 하는데 ~
저출산율은 정부의 잘못된 정책으로 국가예산이 너무나 잘못 사용되고 있다는걸 증명해주는건데 ~
쉽게 해결할수 있는 정책들을 만들수 있는데도 왜 안만들까 ? 못만들까 ? 반대가 심해서 ~
합계출산율 단위 : 명, 명시점 | 지표 | 전기대비증감 |
---|
2000 | 1.480 | 0.055 | 2001 | 1.309 | -0.171 | 2002 | 1.178 | -0.131 | 2003 | 1.191 | 0.013 | 2004 | 1.164 | -0.027 | 2005 | 1.085 | -0.079 | 2006 | 1.132 | 0.047 | 2007 | 1.259 | 0.127 | 2008 | 1.192 | -0.067 | 2009 | 1.149 | -0.043 | 2010 | 1.226 | 0.077 | 2011 | 1.244 | 0.018 | 2012 | 1.297 | 0.053 | 2013 | 1.187 | -0.110 | 2014 | 1.205 | 0.018 | 2015 | 1.239 | 0.034 | 2016 | 1.172 | -0.067 | 2017 | 1.052 | -0.120 | 2018 | 0.977 | -0.075 | 2019 | 0.920 | -0.057 |
자료 : 통계청 |
저출산 관련 최우선 해결해야할 부분이 거주 주택 & 질좋은 일자리 부족으로 인한 사회현상이라는 점 편하게 살곳이 마련되면 & 직업 좋아지면 ( 월급 높아지면 ) 당연히 결혼 & 출산율은 높아진다는 점에서
아이들 키우는 환경 ( 들어가는 비용 ) & 교육 관련은 정부 정책 & 국가예산 지원으로 점차 해결
질좋은 일자리 만들기가 힘들다면 ~ 주택 문제라도 해결해 주어야
무료주택 사업을 추진 국유지 사용 등 매년 10만호 공급 5 ~ 10년 계획 100만호 공급 무료주택 사업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해결하지 못하던 부분들 해결할수 있다는점
결혼한 신혼부부들 & 미취학 아동이 있는 가정 평생 or 30년 살수있는 무료주택을 공급하는 정책 -
매년 50~100조원선 저출산 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예산 중 10 ~ 20조원정도를 살기 좋은 고급 무료주택 지어 공급
반대 목소리가 클수 뿐이 없지만 무료 주택 사업은 강하게 밀어붙어서라도 반드시 추진해야 국내 경제 & 사회 문제들이 무료주택 정책으로 해결될수있다는 점
|
총 인구중 아동( 0 ~17세 ) 비율 | | | | | | | | |
---|
총 인구수 | 50,734,284 | 50,948,272 | 51,141,463 | 51,327,916 | 51,529,338 | 51,696,216 | 51,778,544 | 51,826,059 | 51,849,861 |
---|
아동 인구수 | 9,921,012 | 9,691,876 | 9,431,699 | 9,186,841 | 8,961,805 | 8,736,051 | 8,480,447 | 8,176,335 | 7,928,907 |
---|
비율(구성비) | 20 | 19 | 18 | 18 | 17 | 17 | 16 | 16 | 15 |
---|
아동인구 지역별 현황
| | | | | | | | |
---|
합계 | 9,921,012 | 9,691,876 | 9,431,699 | 9,186,841 | 8,961,805 | 8,736,051 | 8,480,447 | 8,176,335 | 7,928,907 |
---|
서울 | 1,768,278 | 1,706,371 | 1,643,201 | 1,587,019 | 1,528,191 | 1,465,561 | 1,404,967 | 1,329,310 | 1,277,981 |
---|
부산 | 595,314 | 576,050 | 557,009 | 539,436 | 526,093 | 510,957 | 491,887 | 472,343 | 455,670 |
---|
대구 | 491,525 | 475,914 | 458,458 | 441,992 | 426,830 | 414,010 | 399,139 | 381,331 | 366,094 |
---|
인천 | 560,738 | 552,663 | 541,461 | 529,721 | 518,543 | 506,365 | 490,472 | 472,888 | 458,390 |
---|
광주 | 333,635 | 325,190 | 315,000 | 305,259 | 294,090 | 283,131 | 272,417 | 260,042 | 250,112 |
---|
대전 | 324,241 | 317,184 | 309,484 | 299,342 | 285,984 | 275,694 | 263,207 | 249,543 | 237,783 |
---|
울산 | 245,450 | 239,801 | 233,033 | 227,482 | 221,872 | 215,910 | 208,500 | 199,861 | 193,047 |
---|
세종 | - | 22,213 | 24,164 | 33,488 | 49,240 | 57,458 | 66,834 | 74,768 | 80,513 |
---|
경기 | 2,570,035 | 2,531,449 | 2,483,663 | 2,434,461 | 2,393,096 | 2,358,077 | 2,313,378 | 2,266,245 | 2,223,563 |
---|
강원 | 287,131 | 279,546 | 270,744 | 262,025 | 253,556 | 245,015 | 235,464 | 224,893 | 217,388 |
---|
충북 | 312,736 | 305,042 | 296,753 | 287,806 | 278,845 | 271,682 | 262,948 | 254,140 | 246,187 |
---|
충남 | 416,209 | 394,611 | 388,503 | 380,830 | 374,044 | 368,267 | 362,295 | 352,133 | 341,552 |
---|
전북 | 369,200 | 359,087 | 347,912 | 336,820 | 326,202 | 315,083 | 302,482 | 287,479 | 274,429 |
---|
전남 | 359,112 | 348,993 | 337,216 | 326,307 | 317,374 | 307,644 | 295,837 | 281,867 | 270,670 |
---|
경북 | 485,334 | 472,798 | 458,739 | 445,197 | 433,483 | 422,489 | 408,233 | 390,774 | 377,416 |
---|
경남 | 674,667 | 659,198 | 641,986 | 626,181 | 611,250 | 595,702 | 579,947 | 558,471 | 540,294 |
---|
제주 | 127,407 | 125,766 | 124,373 | 123,475 | 123,112 | 123,006 | 122,440 | 120,247 | 117,818 |
---|
3차 추경 35조원 사용처를 보면 알수있듯이 단기 정책만 만들어 ~ 일회성 나누어 주기식 정책들이 넘쳐난다는 점에서
35조원 중 8조9000억원 사용 고용 통계를 좋게 만들기 위한 60만6000명 단기 일자리 만들고 있는데 월 180만원이하 급여 4~6개월 예산 소진성 알바 단기 노무 일자리만 만들구 있는데 ~
문재인 정부의 무능 정책들 - 관련 책임자급 고위 공직자들의 한심한 정책 수립 & 예산 집행을 보고 있으면
추경까지 2020년 거의 600조원의 예산을 사용하면서도 이모양 이꼴이라는게 ~
통계표 - 노인일자리 창출·제공 건수 단위 ( 개 ) | | | | | | | | |
---|
공익활동 | 194,480 | 217,710 | 227,439 | 269,244 | 305,140 | 290,625 | 359,932 | 405,134 | 504,206 |
---|
전체 | 224,655 | 248,306 | 261,593 | 336,431 | 385,963 | 429,726 | 496,200 | 543,926 | 684,177 |
---|
사회서비스형 | - | - | - | - | - | - | - | - | 23,548 |
---|
재능나눔 | 0 | 0 | 0 | 30,609 | 40,847 | 40,163 | 44,714 | 52,153 | 47,367 |
---|
민간형 | 시장형사업단 | 14,967 | 16,101 | 17,680 | 19,764 | 22,889 | 77,734 | 64,573 | 54,585 | 66,972 |
---|
취업알선형 | 10,380 | 9,349 | 10,397 | 10,514 | 9,730 | 21,557 | 17,039 | 20,067 | 27,718 |
---|
시니어인턴십 | 3,643 | 3,612 | 4,500 | 5,103 | 6,176 | 6,730 | 5,268 | 5,686 | 7,349 |
---|
고령자친화기업 | 1,185 | 1,534 | 1,577 | 1,197 | 1,181 | 1,917 | 1,332 | 1,708 | 1,344 |
---|
기업연계형 | - | - | - | - | - | - | 3,342 | 4,593 | 5,673 |
---|
초고령화 사회 인프라 준비를 잘하고 있는것인가 ?
정부에서도 관련 정책 예산 배정후 단계적 대비하고 있지만
일본등 선진국 비교시 예산 배정이 터무니 없이 부족한 현실
치매 국가책임제 시행 2년 주요 성과 및 내실화 계획
- 전국 256개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 설치 - 262만 명 이용 - 치매전담시설 지속 확충. 지난해부터 5년간 총 130개소 단계적 신축 - - 신경인지검사(치매검사) 비용도 절반 이하(30만 원→15만 원)로 낮아져 - - 2020년부터 2029년까지 2,000억원 치매 연구에 투자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
국내 노인 복지시설
(시설 종류) - 노인주거복지시설 : 양로시설, 노인공동생활가정, 노인복지주택 - 노인의료복지시설 : 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 노인여가복지시설 : 노인복지회관, 경로당, 노인교실 - 재가노인복지시설 : 방문요양서비스, 방문목욕서비스, 방문간호 서비스, 주야간보호서비스, 단기보호서비스, 재가노인지원서비스, 복지용구지원서비스 - 노인보호전문기관 : 노인보호전문기관 - 노인일자리지원기관 : 노인일자리지원기관 -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
노인복지시설 현황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
| | | | |
---|
노인주거복지시설 | 소계 | 427 | 425 | 404 | 390 | 382 |
---|
양로시설 | 265 | 265 | 252 | 238 | 232 |
---|
노인공동생활가정 | 131 | 128 | 119 | 117 | 115 |
---|
노인복지주택 | 31 | 32 | 33 | 35 | 35 |
---|
노인의료복지시설 | 소계 | 5,036 | 5,163 | 5,242 | 5,287 | 5,529 |
---|
노인요양시설 | 2,933 | 3,136 | 3,261 | 3,390 | 3,595 |
---|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 2,130 | 2,027 | 1,981 | 1,897 | 1,934 |
---|
노인여가복지시설 | 소계 | 66,292 | 66,787 | 67,324 | 68,013 | 68,413 |
---|
노인복지관 | 347 | 350 | 364 | 385 | 391 |
---|
경로당 | 64,568 | 65,044 | 65,604 | 66,286 | 66,737 |
---|
노인교실 | 1,377 | 1,393 | 1,356 | 1,342 | 1,285 |
---|
재가노인복지시설 | 소계 | 3,089 | 3,168 | 3,216 | 3,494 | 4,821 |
---|
방문요양서비스 | 1,021 | 1,009 | 1,001 | 1,051 | 1,513 |
---|
주야간보호서비스 | 1,007 | 1,086 | 1,174 | 1,312 | 1,816 |
---|
단기보호서비스 | 112 | 95 | 80 | 73 | 78 |
---|
방문목욕서비스 | 617 | 588 | 609 | 650 | 942 |
---|
방문간호서비스 | - | - | 10 | 21 | 60 |
---|
복지용구지원서비스 | - | - | - | 0 | 0 |
---|
재가지원서비스 | 332 | 390 | 342 | 387,384 | 412 |
---|
노인보호전문기관 | 노인보호전문기관 | 29 | 29 | 32 | 33 | 34 |
---|
노인일자리지원기관 | 노인일자리지원기관 | 129 | 136 | 153 | 160 | 184 |
---|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 |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 | - | - | - | 18 | 19 |
---|
합계 | 75,029 | 75,708 | 76,371 | 77,395 | 79,382 |
---|
65세 이상 고령화 & 저출산율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고 있는 대한민국 2026년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 예상을 하고 있는데
급격한 고령 노인 인구의 증가 추세 & 저출산 문제 - 저성장시대 진입
고령화 사회에 대한 장기적 정책 + 예산 배정 빠르게 늘려야
65세이상 28.4%인 일본처럼 고령화사회에 예산확보된 기반의 축적된 세분화된 정책들 일본에서 도입 & 배울수 있는 고령화 관련 정책 & 시스템 플랫폼들은 일본과 교류로 좋은 부분은 받아들어 국내 실정에 맞게 발전시켜야
일본은 교통사고 사망자 중 65세 이상 차지하는 비율이 56%
국내 역시 고령자 운전 교통사고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기에
고령인구비율(65세 이상) 단위%,%p 시점 | 지표 | 전기대비증감 |
---|
2001 | 7.5 | 0.3 | 2002 | 7.9 | 0.4 | 2003 | 8.2 | 0.3 | 2004 | 8.6 | 0.4 | 2005 | 9.0 | 0.4 | 2006 | 9.3 | 0.3 | 2007 | 9.8 | 0.5 | 2008 | 10.2 | 0.4 | 2009 | 10.5 | 0.3 | 2010 | 10.8 | 0.3 | 2011 | 11.0 | 0.2 | 2012 | 11.5 | 0.5 | 2013 | 11.9 | 0.4 | 2014 | 12.4 | 0.5 | 2015 | 12.8 | 0.4 | 2016 | 13.2 | 0.4 | 2017 | 13.8 | 0.6 | 2018 | 14.3 | 0.5 | 2019 | 14.9 | 0.6 | 2020 | 15.7 | 0.8 |
| 합계출산율 단위 : 명, 명
시점 | 지표 | 전기대비증감 |
---|
2000 | 1.480 | 0.055 | 2001 | 1.309 | -0.171 | 2002 | 1.178 | -0.131 | 2003 | 1.191 | 0.013 | 2004 | 1.164 | -0.027 | 2005 | 1.085 | -0.079 | 2006 | 1.132 | 0.047 | 2007 | 1.259 | 0.127 | 2008 | 1.192 | -0.067 | 2009 | 1.149 | -0.043 | 2010 | 1.226 | 0.077 | 2011 | 1.244 | 0.018 | 2012 | 1.297 | 0.053 | 2013 | 1.187 | -0.110 | 2014 | 1.205 | 0.018 | 2015 | 1.239 | 0.034 | 2016 | 1.172 | -0.067 | 2017 | 1.052 | -0.120 | 2018 | 0.977 | -0.075 | 2019 | 0.920 | -0.057
|
자료 : 통계청 | 인구 단위 : 명, %시점 | 지표 | 전기대비증감률 |
---|
2001 | 47,370,164 | 1 | 2002 | 47,644,736 | 1 | 2003 | 47,892,330 | 1 | 2004 | 48,082,519 | 0 | 2005 | 48,184,561 | 0 | 2006 | 48,438,292 | 1 | 2007 | 48,683,638 | 1 | 2008 | 49,054,708 | 1 | 2009 | 49,307,835 | 1 | 2010 | 49,554,112 | 0 | 2011 | 49,936,638 | 1 | 2012 | 50,199,853 | 1 | 2013 | 50,428,893 | 0 | 2014 | 50,746,659 | 1 | 2015 | 51,014,947 | 1 | 2016 | 51,217,803 | 0 | 2017 | 51,361,911 | 0 | 2018 | 51,606,633 | 0 | 2019 | 51,709,098 | 0 | 2020 | 51,780,579 | 0 |
|
초고령화 사회 테스크 포스팀을 만들어 하나로 통합 운영을 할수있는 시스템화 필요성 빠른 행정 & 관련 업체 . 의료등 통합 시스템화
노인복지 & 치료등 국민 민원 일괄처리할수 있는 시스템화 원스톱 처리 할수있는 중앙센터 만들어 국민들이 이동하지 않고 한곳에서 노인관련 대부분의 민원을 해결할수 있게 끔 -
과연 초고령화 시대 진입 때 / 저출산 / 저성장시대에 대한민국 국민들 삶의 질 & 행복지수가 좋아질수 있을까 ? 더 떨어질까 ? ~
OECD 16년 연속 자살률 1위 국가 - oecd 평균 2배 자살률 너무 살기 힘들어진 대한민국 청춘들 10 ~ 30대 사망원인 1위 자살 - 14년 연속1위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