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조원 국고 보조금 사업 도둑넘들
[ 국민감사단 ] 고용
2016년 국고 보조금 사업 60조3000억 예산 배정
올해 정부 예산의 15.6% 엄청난 액수 [ 지자체 집행금 46조원 민간 사용 금액 14조3000억원 ]
IT 강국이라고 떠든지가 거의 15년 가까이 된듯한데
엄청난 예산 쓰이는 보조금 사업 관리하는 전산시스템이 아직도 없다니 ~ 도둑넘들이 더욱 넘친 이유
보조금지원 1789개 사업으로 방대하여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
과연 2017년 7월 보조금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후 관리 효과가 어느정도일지 ~
4인 1조 국민감사단을 만들어 매월 감사가 이루어져 돈 쓰임을 제대로 체크할수 있다면
1789 * 4 = 최소 7156 명 ~ 1만명선 국민 감사단으로 활동시 권한 부여
국민감사단에 부정사용 적발시 바로 사업 정지 후 ~ 사업진행여부 판단
국민감사단 선정시 ~ 평가제도를 제대로 만들어서 선정하면
국민감사단 역시 매수될수 있기에 한 사업장에 6개월 단위 로테이션등 시스템운영
1년에 12번 국민 감사단 활동시 [ 1인당 1천만원 비용 예상하면 716억 ~ 1천억 (1만명) 수준 ]
1인당 매월50만원 *12개월 =600백만원 * 국민감사단 인원 + 알파
60조원 국고보조금 사업에 5000 ~ 1만명선 운영 [ 사업규모 적은곳은 통합 감시 ]
국민참여로 사업 전체적 직접적인 현장 체크 관리 시스템구축되어 예산 운영 실효성이 높아짐
17년 예산 400조 ~ 매년 엄청난 예산낭비가 있어 왔다는 점 [ 관리체계를 확고하지 못하기에 ]
기획재정부에서 국민 감사단 정책의 필요성 검토 후 만들어지길 바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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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국고보조금 전산관리 시스템 구축 후에도 직접적인 현장 체크 관리체계가 만들어져야
구분 | 업무 분야 | 현 행 | 변 화(‘17.7월 이후) |
효율적 관리 | 보조금 예산 관리 | •시스템상 세부사업 단위로 보조금 예산을 관리하고, 상세한 내역은 담당자가 별도 수기 관리 * 프로그램-단위사업-세부사업 | •내역사업 기준으로 보조금 예산관리 ※ 내역사업이란 중앙관서의 세부사업을 구성하는 실제의 사업수행단위 →유사중복사업 검증, 보조사업 전과정의 전산화 위한 기반마련 |
집행 관리 | •보조사업별 별도계좌 사용 하되, 재원별 구분없이 사용 •보조금 전달 단계별 교부, 집행현황 추적 확인 미흡 | •국고보조금 전용계좌 도입, 국비,지방비 등 재원별 관리 •교부·집행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집행실적 저조사업 적시 조치 |
사업 관리 | •보조사업자 공모, 선정 사업관리 수작업 처리 •영수증 등 증빙자료 수작업 관리 •수작업 정산보고서 작성 | •사업관리 온라인화 •국세청, 카드사 등과 연계를 통한 온라인 증빙관리 및 검증 •정산보고서 등 정산업무 자동화 |
수급자 관리 | •기관별, 사업별 칸막이식 보조사업 및 수급자 정보 관리 * 시스템적 중복수급 파악 불가 | •범부처 수급자 통합 DB 구축, 부처간 보조사업 및 수급자 정보공유 •보조사업 신청자에 대한 온라인 자격 검증 및 수급이력 검증 |
중복· 부정 수급 방지 | 유사·중복 검증 | •부처별, 기관별 각각 다른 보조사업 관리 •담당자의 Eye Check에 의한 사업 중복 확인 | •보조사업 관리항목 표준화 •보조금 예산편성 등 각 단계별 유사·중복 사업 검색 기능 제공 |
부정수급 방지 | •신고 및 감사 위주의 사후 부정수급 모니터링 | •부정 징후 모니터링 및 패턴관리로 부정수급 사전 예방 •관계시스템 연계에 의한 자격·증빙·가격 검증으로 사전, 집행, 사후 등 각 단계별 부정수급 상시 모니터링 |
대국민 감시 및 서비스 | 정보 공개 | •분야별, 부처별 통계성 정보만 제공 | •보조사업 성과 판단이 가능토록다각도(부처간, 지역별 등) 비교통계 제공 •보조사업자 및 보조사업 정보, 부정 수급자 현황 공개 |
개인 맞춤형 서비스 | •서비스 없음 | •개인별 수혜 가능한 맞춤형 보조금 정보 제공 •보조금 수급 신청 및 진행확인 서비스 제공 |
연번 | 기능 | 개통 시기 | 내 용 |
1 | 국고보조금 사업구조 세분화 (내역사업 관리) | ’17. 1. | ▪국고보조금 사업구조를 세부사업단위에서 내역사업 단위로 세분화 관리, 지자체 보조사업을 매핑하는 구조로 체계화 ▪사업의 세분화 관리로 보조사업간 부처 내/외 유사 중복검증 체계 마련 |
2 |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구현 | ’17. 1. | ▪보조사업 업무단계별(편성-교부-집행-정산) 모니터링체계 구현 ▪보조금 교부·집행실적을 日단위로 집계 가능하도록 온라인화 |
3 | 재원별 구분 관리 및 업무 효율화 구현 | ’17. 1. | ▪국고보조금 전용계좌 사용하여 국고/지방비/자부담 등 재원별 구분관리 기반 구축 ▪공인된 외부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온라인 증빙 검증, 수행내역과 이자 관리 등 정산 업무관리 자동화 구축 |
4 | 부정수급 방지체계 구축 | ’17. 7. | ▪보조사업별 자격 검증 기준을 관리하고 보조사업 신청자의 온라인 자격 검증 수행 서비스 제공 ▪부정 모니터링 패턴관리 및 부정 수급 모니터링 서비스 제공 |
5 | 중복수급 방지체계 구축 | ’17. 7. | ▪보조사업 신청자가 동일‧유사사업에 대해 중복신청 여부 확인 기능 제공 ▪보조사업 신청 시 과거 수급정보 이력 조회 실시 |
6 | 수급자 통합관리 체계 구축 | ’17. 7. | ▪관련시스템과의 연계 및 수급자 통합 DB 구축을 통해 중복 검증 및 정보공개를 위한 기반 마련 ▪수급자 식별코드 구축을 통해 유일성을 확보하고,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수급자 무단열람 방지 체계 구축 |
7 | 수급자 정보공개 구축 | ’17. 7. | ▪국민에게 수급자에 대한 상세정보를 공개하여 보조금 사용의 투명성 확보 및 대국민 감시 체계 마련 ▪부정수급자 명단, 불성실·허위 공시 보조사업자 명단 관리 |
8 | 보조사업 및 보조금 총괄조정 업무 지원 | ’17. 7. | ▪보조금관리위원회에 제출하는 유사 통·폐합 보조사업보고서 등에 대한 심의/의결 업무 ▪기획재정부의 보조사업 평가 및 온라인 교육관리 업무 |
9 | 민간부문 보조사업자 업무 지원 | ’17. 1. | ▪보조사업자의 보조사업 관리 및 보조금 지출 ▪보조사업자의 대국민 대상 보조금 신청 접수 및 처리 |
10 | 통계정보 공개 | ’17. 7. | ▪보조사업, 보조사업자(지자체 제외), 중요재산 통합공개 지원 ▪중앙관서별, 지역별, 부문별 등 다각도의 비교통계 정보 제공 ▪지급 가능한 보조금 정보 조회 및 검색 기능 지원 ▪열린재정과의 연계를 통한 정보공개서비스 구현 |
□ (현황) ’16년 기준, 40개 부처, 1,789개 사업, 총 60.3조원
<최근 국고보조금 규모 증가 추이>
(단위: 조원) |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합 계 | 46.5 | 49.2 (5.8%) | 52.5 (6.9%) | 58.3 (11.0%) | 60.3 (3.4%) |
ⓛ 지자체 | 34.2 | 36.8 | 40.0 | 45.1 | 46.0 |
② 민간 | 12.3 | 12.4 | 12.5 | 13.3 | 14.3 |
<주요 부처별 국고보조금 현황>
(단위: 억원) |
중앙관서명 | 지자체 | 민간 | 합계 |
사업수 | 금액 | 사업수 | 금액 | 사업수 | 금액 |
합 계 | 840 | 460,434 | 949 | 142,522 | 1,789 | 602,956 |
복지부 | 117 | 258,171 | 124 | 6,381 | 241 | 264,552 |
농림부 | 83 | 41,546 | 100 | 24,608 | 183 | 66,154 |
국토부 | 157 | 43,719 | 29 | 17,799 | 186 | 61,518 |
환경부 | 111 | 44,079 | 15 | 806 | 126 | 44,885 |
문체부 | 80 | 16,882 | 172 | 20,239 | 252 | 37,121 |
산자부 | 27 | 6,473 | 72 | 16,085 | 99 | 22,558 |
고용부 | 20 | 2,148 | 38 | 17,425 | 58 | 19,573 |
해수부 | 63 | 6,719 | 69 | 6,321 | 132 | 13,040 |
산림청 | 31 | 9,588 | 14 | 732 | 45 | 10,320 |
통일부 | 2 | 52 | 15 | 8,636 | 17 | 8,688 |
국회 | - | - | 4 | 104 | 4 | 104 |
대법원 | 1 | 205 | 4 | 81 | 5 | 286 |
선관위 | - | - | 2 | 881 | 2 | 881 |
민주평통 | - | - | 3 | 77 | 3 | 77 |
* 일반 부처는 보조금 금액 기준 상위 10개 부처, 헌법기관의 보조금 규모 적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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